현대인들에게 기록이라는 관념은 펜과 종이 대신, 사진이란 매체를 통하는 것이 더 일상적일 것입니다. 카메라가 발명된 지는 200년, 있는 그대로를 담아내는 충격적인 기계에서 어느덧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흔한 도구가 되어버렸지만, 아직도 그 매력은 사그라지기보다 시간이 갈수록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. 1862년 프랑스 법정에서 사진이 예술로 인정받기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세계적인 사진작가들을 수 없이 배출해내고 있는데요. 그중 한 사람을 뽑으라면 언제나 앞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진작가가 있습니다. 세기를 다룬 작가가 칭송받는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. 명성만큼이나 눈에 익은 그의 작업들을 실제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퐁피두 센터에서 열리고 있습니다.
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을 조명하다 |
2014년 봄. 20도에 다다른 파리 날씨는 예년보다 빠르게 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. 겨울 동안 한껏 움츠린 몸을 기지개를 펴듯 파리의 전시장들에서도 새로운 전시를 알리는 포스터를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. 그중 가장 방대한 전시량을 자랑하는 퐁피두 현대 미술관은 이번 봄,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을 그 주인공으로 선택됐습니다.
500점이 넘는 그의 방대한 사진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연대기별로 그의 삶과 예술작품을 조명하고 있습니다. 파리에서 그의 삶 전체를 다루는 대규모의 회고전은 처음이기 때문에 처음 그의 작품을 접하는 사람뿐 아니라 그의 작품을 다른 전시장에서 미리 만나보았던 사람 모두에게 매력적인 전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 특히 이번 전시에는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그의 보도 사진 자료, 잡지, 비디오 등 그가 작업했던 분야의 작품들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각도에서 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
‘세상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다’ |
세계대전이 끝난 뒤 그가 창시한 자유 사진가 집단인 “매그넘”은 지금까지도 ‘세상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다’는 그의 신념을 바탕으로 세계의 뛰어난 저널리즘 포토그래퍼들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. 1908년에 태어나 2004년에 세상을 떠난, 한 시대를 살아온 만큼, 그 세월 동안 삶의 순간을 사진으로 남겼던 까닭에 이번 그의 회고전은 예술가의 작품을 넘어서 한 시대의 기록을 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.
사진이 대중화된 지 어느덧 100년이 넘은 이 시점에도 사진은 아직까지도 예술 분야의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. 아마추어와 프로의 경계와 예술과 기록의 경계에서 그 논쟁은 끊임없으나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그럴수록 사진은 예술 안에서 더욱 주목받고 그 영역을 발전시켜 가고 있다는 점입니다.
"Photographier c’est mettre sur la même ligne de mire la tête, l’oeil et le coeur -사진작가는 머리와 눈 그리고 가슴을 동일한 연장선상에 두어야 한다." 라는 그의 말처럼 시간이 지나고 기준과 관념이 바뀐다 하더라도 예술가의 진심(혼)이 담긴 사진은 그의 작품처럼 언제나 존경받고 사랑받을 것입니다.
인물탐구 '앙리 카르티에 브레송' 편 보러 가기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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